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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코리아는 4월 11일과 12일 양일간 인천 영종도 BMW드라이빙센터에서 BMW의 수소연료전지차 비전을 공유하는 ‘BMW iX5 수소데이’를 개최했다.
BMW 수소연료전지 파일럿 모델인 BMW iX5 하이드로젠은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BMW그룹의 비전과 파워트레인 다양화를 위한 BMW그룹의 전략인 ‘Power of Choice’가 반영된 수소연료전지 모델이다.
이번 행사를 위해 BMW그룹에서 수소기술을 총괄하고 있는 위르겐 굴트너 박사가 한국을 찾았다.
장거리 수송과 저장이 용이한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함께 사용하면 비용적으로 더 경제적이면서 탈탄소화를 더 빨리 이룰 수 있다”고 말했다.
또 “BMW는 기존 내연기관과 전기차뿐 아니라 미래 모빌리티의 새로운 대안으로 수소연료전지차를 옵션으로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BMW 그룹은 무탄소 퍼스널 모빌리티를 위한 추가 옵션으로 수소연료전지 기술 개발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BMW X5를 기반으로 개발된 BMW iX5 Hydrogen Pilot 모델은 FCEV의 비전을 제시하는 모델입니다.
BMW iX5 Hydrogen의 파워트레인은 후면 장착 드라이브 유닛과 이 모델용으로 특별히 개발된 리튬 이온 배터리로 구성됩니다.
파워트레인은 전기모터, 변속기, 파워 일렉트로닉스를 컴팩트한 하우징에 통합해 최고출력 401마력을 내는 5세대 BMW e드라이브 기술을 탑재했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6초 미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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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에 공급되는 수소는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 재질의 700bar 탱크 2개에 저장되며 약 6kg의 수소연료를 저장할 수 있다.
탱크를 채우는 데 3~4분밖에 걸리지 않으며, BMW iX5 수소는 1회 수소 충전으로 약 500km(WLTP 기준)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BMW 그룹은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완전한 기후 중립성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순수 전기차 기술 못지 않은 잠재력을 지닌 수소연료전지차를 활용해 탈탄소화를 가속화하는 전략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수소연료전지차는 순수전기차보다 원자재 사용량이 100kg 적고, 특히 순수전기차에 비해 배터리 생산에 원자재의 10%가 사용된다.
또한 연료전지의 주원료인 백금은 재활용률이 높아 자원 재사용 및 순환 측면에서 높은 효율을 기대할 수 있다.
수소 연료 전지 기술은 향후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는 이동성을 위한 BMW 그룹의 구동계 포트폴리오에서 중요한 기둥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순수 전기차 BMW i3로 전동화 전략을 시작한 BMW는 이제 iX, i4, iX3, i7 등 다양한 전기차와 530e, 330e 등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선보이고 있다.
내연 기관 및 전기 자동차 기술도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
나는 얻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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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는 iX5 수소를 파일럿 모델로 시작하여 기존 전기차 및 PHEV 출시 로드맵과 유사한 단계에서 미래형 수소연료전지차를 개발할 계획이다.
stibox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