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계효용의 법칙을 아시나요?
한계 효용 체감의 법칙은 우리 삶의 예를 들어 설명하기 쉬운 이론입니다.
원하는 상품을 구매하는 일은 언제나 즐겁습니다.
사고 싶은 것을 사고, 먹고 싶은 것을 먹는 것은 분명 행복한 일이다.
그러나 같은 제품을 계속해서 소비하다 보면 점차 향유의 폭이 줄어든다.
매일 치킨을 시켜먹는듯 하다보면 금방 질리더라구요. 오늘은 수확체감의 법칙, 즉 이런 현상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소비와 효용
유용함의 의미를 아십니까? 일반적으로 유틸리티는 “유용”합니다.
또는 귀중하거나 유용한 것을 의미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러나 경제학에서는 효용이라는 용어를 다소 다르게 사용하는데 경제학에서 사용하는 효용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 공익사업
소비자가 제품을 소비함으로써 얻는 만족의 정도
효용이란 특정 상황에서 제품에 대한 개인의 주관적인 만족을 의미합니다.
아시다시피 특정 제품에 대한 만족도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닭고기 한 조각이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음식이고 다른 사람에게는 그렇지 않습니다.
즉, 효용의 가치를 측정할 수 있는 객관적 척도가 없기 때문에 효용의 크기를 정량화할 수 없다.
같은 제품이라도 개인마다 체감하는 효용의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효익 비교는 불가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효용은 사람이 일정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고르게 소비할 때 제품 간의 상대적인 만족도를 비교하기 위해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개념이다.
효용에 대해 배웠으니 이제 총효용과 한계효용의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 총 효용
소비자가 특정 기간 동안 특정 소비로부터 얻는 만족(편익)의 총합
총효용은 제품의 다중 소비의 개별 효용의 합입니다.
(총효용=∑효용)
한계효용(MU)
소비자가 재화를 한 단위 더 소비함으로써 얻는 총효용의 증가
한계효용이란 어떤 제품이 반복적으로 소비될 때 마지막으로 소비된 제품의 효용입니다.
예를 들어 한 번에 세 마리의 닭을 먹었다면 세 번째 닭의 효용은 한계효용입니다.
이제 효용과 관련된 용어가 명확해졌으니 한계효용 체감의 법칙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한계효용체감의 법칙
한계효용체감의 법칙
법은 주어진 소득 조건에서 주어진 기간 동안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재화의 한계 효용이 감소한다고 명시합니다.
한계 효용 체감의 법칙은 재화 1개당 얻는 증분 효용(한계 효용)이 감소(감소)하는 현상을 설명합니다.
이 법칙은 미시경제학과 심리학에서 말하는 개념이자 독일 경제학자 헤르만 하인리히 고센(Hermann Heinrich Gossen, 1810-1858)이 제시한 이론으로 “고센의 제1법칙”이라고도 합니다.
총효용곡선과 한계효용곡선
위의 그림은 효용, 총효용 및 한계효용을 보여줍니다.
x축은 제품의 소비량을 나타내고 y축은 소비량에 따른 효용의 정도를 나타냅니다.
5개의 빨간색 열은 각각 5회 사용에 대한 효용을 나타내며 총 효용(그림의 파란색 곡선)은 각 소비에 대한 효용을 더한 값입니다.
한계효용은 제품의 최종 소비의 효용으로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5가지 효용 중 가장 작은 효용입니다.
소비가 증가하면 한계효용은 한계효용곡선을 따라 떨어진다.
한계 효용 체감의 법칙은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제품의 효용이 감소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한계효용체감의 법칙과 관련된 예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대표적인 예가 음식입니다.
배고플 때 치킨 한조각 먹으면 너무 맛있죠? 하지만 치킨을 계속 먹으면 처음만큼 맛있지는 않을 것이다.
먹으면 먹을수록 질리는데 배가 부르면 너무 먹기 싫어서 치킨만 봐도 구역질이 난다.
이를 한계효용체감의 법칙에 적용해 보자.
첫 번째 치킨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두세 조각 먹으면 치킨 한 조각에 대한 만족도는 점점 떨어진다.
배가 터질 즈음에는 치킨 한 조각에 대한 만족도가 0으로 수렴됩니다.
아마도 행복은 부정적인 가치를 가질 것입니다.
닭고기를 먹는 것에 대한 만족도의 감소는 닭고기 한 조각의 한계효용 감소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한계효용체감의 법칙이 모든 상황에 항상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중독이 있다.
어떤 것에 중독되면 한계효용체감의 법칙에 반해 한 가지 재화나 용역만 반복하는 경향이 있다.
경제학자들은 한계 효용 체감의 법칙이 중독을 설명할 수 없음을 인정합니다.
등가 한계 효용의 법칙
한계 효용 체감의 법칙 외에도 고센은 한계 효용 등가의 법칙을 제안했습니다.
이 법은 “고센의 두 번째 법”이라고도합니다.
등가 한계 효용의 법칙
합리적 소비란 주어진 지출액에 대해 총효용을 극대화하는 소비를 말한다.
재화 A의 한계 효용 ÷ 재화 가격 = 재화 B의 한계 효용 ÷ 재화 B의 가격 = 재화 C의 한계 효용 ÷ 재화 C의 가격
한계효용균등의 법칙도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이다.
고등학교를 예로 들어보자.
고등학생 A씨는 다음 주에 중간고사를 치러야 합니다.
국어, 영어, 수학, 사, 수학 5과목을 들어야 하는데 장난치느라 한 과목도 제대로 배우지 못했다.
부모님께는 평균 70점 이상이면 맞다고 자랑했지만 속으로는 속수무책이었습니다.
시험이 일주일 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내 학점 평균을 효율적으로 높이는 방식으로 공부 시간을 계획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당신은 이미 답을 알고 있습니다.
이 시간은 모든 과목에 고르게 분배되어야 합니다.
단, 과목당 100점이 아닌 70점만 달성되도록 공부시간을 배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A는 원래 수학을 잘하기 때문에 수학에 시간(물가)을 투자해도 점수(한계효용)의 상승폭이 크지 않다.
대신 공부 시간을 조금만 투자해도 많은 점수를 올릴 수 있는 과목을 암기하는데 시간을 쏟는다면 평균점수를 올리기가 더 쉬울 것이다.
이렇게 공부시간(=재화의 가격)을 과목(=재화)별로 정확하게 배분하여 주어진 시간(=가지고 있는 돈의 총량)이 같을 때 가장 효과적으로 점수(=총효용)를 높일 수 있습니다.
한계효용에 대한 법칙입니다.
등가 한계 효용의 법칙의 또 다른 예는 뷔페에서 다양한 음식을 적절하게 제공하거나 레스토랑에서 다양한 음식을 주문하고 공유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오늘은 일상에서 쉽게 관찰할 수 있는 경제 현상인 한계효용체감의 법칙과 한계효용균등의 법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이러한 경제 법칙이 항상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 예외(중독, 개인의 취향에 따른 특이 현상 등)가 있다는 것도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법칙은 다양한 분야에서 보편적으로 발견되기 때문에 많은 학자들의 공감을 얻었고 그 법칙을 인정받았다.
일부 예외적인 상황을 설명할 수 없다는 한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