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학정보입니다.
오늘은 동작과 말, 한시 속에서 정약용의 한시 남과탄을 배웁니다.
동작, 말, 한시의 작품의 주제는 궁핍한 현실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정약용의 한시 남과탄
정약용의 한시 남과탄
정약용의 한시 남과탄호박고소
성에서나 시골에서나 요리의 연기가 사라졌습니다.
태학 읽고 집에 왔어요 / 가난의 현실
문에 들어갈 때 소란이 있습니다
며칠 전에 음식이 떨어졌다고 들었어
허기진 배를 채우기 위해 호박으로 죽을 끓였습니다.
어린 호박을 다 땄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늦게 핀 꽃은 시들지 않고 아직 열매를 맺지 못했다
옆집 마당에 있는 화분 크기의 호박을 보며
메이드가 몰래 훔쳐서 가져왔어
충성을 맹세했지만 대신 혼났어
누가 훔치라고 했어? 막대기로 꾸짖다 / 호박을 훔친 하인을 꾸짖는 여자
Uh-huh 순진한 아이야 이제 그만 화내
이 호박 먹을 테니 더 이상 말 하지마
주인에게 사실대로 말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겨라 / 나는 아내의 꾸지람을 참는다
오릉정자 약간의 정성 아니 행복
훗날 우리 다시 만날 때 I’ll lucky
그래도 안된다면 금광을 찾으러 갈게 / 현 상황에 대한 나의 자조
아내가 10,000권의 책을 읽었다고 해서 어떻게 배가 부를 수 있습니까?
내 생계를 돌보지 않은 두 가지 음모/반성만 있었더라면 나는 가정부라는 죄를 짓지 않았을 것입니다.
* 무령중자: 전국시대 제(齊)의 진정자(陳仲子)를 말한다.
귀족의 자제력으로 지나치게 깨끗하고 순진해서 형이 부당하게 받은 나물도 먹지 않고, 어머니가 차려준 음식도 먹지 않았다.
*청운: 고위직 또는 관직
키 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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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어려운 현실을 위한 자조
이해와 감사
관직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난한 시적 화자는 길게 묘사된다.
시녀가 굶주린 상태에서 주인에게 의리를 지키기 위해 박을 훔쳤다고 꾸짖는 상황을 연출함으로써 화자의 감정은 더욱 깊어진다.